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2023 프로야구 MVP 신인왕, KBO 수비상까지 정리

by Ericccc 2023. 12. 1.

2023 프로야구가 끝나고 이제 골든글러브 시상식만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각 포지션에서 최고의 선수를 뽑는 골든글러브 시상식을 제외하고 시즌 MVP와 신인상 그리고 수비상까지 발표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든글러브 시상식 전에 올해를 빛낸 선수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메이저리그가 공격과 수비를 실버슬러거 골든글러브로 나누는 것처럼 바뀌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2023 프로야구 MVP 페디

2023년도 한국프로야구의 MVP는 이견없이 NC의 페디선수가 차지했습니다. 정말 메이저 급이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선수였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페디 선수는 한 시즌내내 정말 괴물 같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주력 구종인 스위퍼는 타자들이 쉽게 대처하지 못했는데요. 내년에도 KBO에 남아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남는다면 다시 한번 최고 투수의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굉장히 많아 보입니다.

 

그만큼 독보적인 존재였는데요. 일본이나 미국의 조건을 들어본 뒤에 결정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아마 골든글러브의 투주자리는 자연스럽게 페디 선수가 차지할 것 같습니다.

 

페디 선수의 시즌 기록

ERA 경기 이닝 삼진 피안타율 WHIP
NC 2.00 30 20 6 180 1/3 209 0.207 0.95

정말 어마어마한 기록을 남겼는데요. 1점대 방어율이 개인적으로 아쉽긴 하지만 정말 역대급 투수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한 가지 포스트시즌에서 부상으로 인해 제대로 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는데, 만약 페디가 건재했다면 NC는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을 거란 점은 확실해 보입니다.

2023 프로야구 신인상 문동주

한화이글스에서 드디어 대형 선수가 등장했습니다. 작년에도 가능성을 보여주더니 올해 완벽하게 국내 최고의 선발진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갔는데요.

 

아시안게임에서도 멋진 모습을 보여주면서 명실상부 차기 에이스로 발돋움했습니다. 군면제 해택까지 받은 문동주 선수는 이제 한화이글스의 1 선발 역할을 장기적으로 해주어야 하는 선수입니다.

 

문동주 선수는 엄청나게 빠른 패스트볼과 함께 변화구를 섞어 던지는 투수인데요. 올 시즌엔 재구력도 굉장히 좋아진 모습입니다. 가끔씩 멘털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신인이라는 점에서 이 정도만 해도 엄청난 성과로 보입니다.

 

그런 덕분에 올 시즌 신인왕까지 차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사실 문동주 선수에게 거는 기대는 지금 모습이 아닌 더욱 잘하는 모습일 겁니다. 과거 류현진, 김광현 선수와 같이 국가를 대표하는 선수로 성장하길 모든 야구팬들이 바라고 있을 것 같네요.

 

문동주 선수의 시즌 기록

ERA 경기 이닝 삼진 피안타율 WHIP
한화이글스 3.72 23 8 8 118 2/3 95 0.249 1.31

류현진 선수 이후로 17년 만에 나온 한화이글스의 신인왕입니다.

 

내년에는 한층 더 성장한 모습이 기대가 되는데요. 한화이글스가 우승을 노리기 위해서라도 문동주 선수의 성장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안우진 선수처럼 한국을 대표하는 투수로 성장해 주길 기대해 봅니다.

2023 프로야구 수비상

다음으로 KBO 수비상입니다.

 

정규시즌 가장 뛰어난 수비증력을 발휘한 선수들에게 주는 상으로, 각 포지션별로 1명씩 선정하여 총 9명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2023년부터 처음 시작하는 상인 데요. 앞으로 이상의 가치가 더욱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포지션 선수
투수 페디 NC
포수 양의지 두산
1루수 박병호 KT
2루수 김혜성 키움
3루수 허경민 두산
유격수 박찬호, 오지환 KIA, LG
좌익수 에레디아 SSG
중견수 박해민 LG
우익수 홍창기 LG

유격수에서 2명이 동시에 뽑히게 되면서 총 10명의 선수에게 상이 돌아갔는데요.

 

선수들의 이름만 들어도 정말 수비로 어디 가서 지지 않는 실력을 가지고 있는 선수들이라는 것을 단숨에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수비상의 가치는 앞으로 선수들이 FA계약을 따낼 때에도 좋은 지표가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드네요.

 

우리나라에서 각 포지션별로 가장 수비를 잘하는 선수들인데요. 이 선수들로 구성하면 에러가 하나도 나오지 않을 것만 같은 기분이 듭니다. 아마 골든글러브 수상에도 큰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2023 시즌 마무리

아직 마무리하기는 이릅니다. 바로 골든글러브 시상이 남았는데요. 수비상과는 조금 다르게 다양한 지표를 전부 종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선수들이 떠오르고 예측이 되실 겁니다.

 

저도 나름대로 예측을 해봤는데 과연 결과가 어떻게 될지, 12월 수상이 끝나면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예측은 아래와 같습니다. 골든 글러브 시상이 기다려지네요!

포지션 선수
투수 페디
포수 양의지
1루수 오스틴
2루수 김혜성
3루수 노시환
유격수 박찬호
외야수 에레디아
외야수 홍창기
외야수 구자욱
지명타자 손아섭

 

반응형